2017.5.25  16편  오스트리아 비엔나 쉔부른궁전  

부다페스트에서 하루밤을 보내고 음악의도시 오스트이라 수도비엔나로오는데 4시간이나 소요된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여름궁전으로 사용되었으며 아름다운 분수가 있는 쉔부른 궁전및 정원을 보고 네오고딕 양식의 멋진건물 시청사와 첨탑과 모자이크 지붕이 인상적인 슈테판 성당을 보러간다.


   Wien 


  도나우 강을 따라 자리잡고 있으며 동유럽과 서유럽 사이의 관문 역할을 한다.

1558~1806년에 신성 로마 제국 중심지였고, 그후 1918년까지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중심지였다. 품위있고 거대한 문화적 위업을 이룬 도시로서 건축과 음악으로 유명하다.

빈은 판노니아 분지가 서쪽의 알프스 고산지역을 향해 높아지기 시작하는 곳에서 도나우 강과 접하고 있다. 시내에서 가장 높은 지역은 빈 삼림지대인데 이곳은 대체로 반원형인 4개의 계단식 대지를 이루면서 도나우 강을 향해 가파르게 낮아진다. 


      빈의 화려한 역사를 보여주는 많은 유적들이 남아 있다.

이곳의 유명한 건물들 중의 하나인 성 스테파누스 성당은 12세기 중엽에 세워졌다가 화재로 손실되어 200년 후 재건되었다. 다른 중요한 중세기 건물로는 13세기말 합스부르크 통치자들의 성인 호프부르크, 14세기 미노리텐키르헤 교회, 마리아암게슈타데 교회가 있다. 17세기말이 되면서 플라구에콜룸 같은 바로크 양식의 건축물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빈 지역에서 바로크 양식은 70년 이상 유행했으나 마침내는 링 건축양식에 대체되었다. 링 양식의 건축물들은 링슈트라세를 따라 일렬로 늘어서 있으며, 그중에는 신(新)프랑스르네상스풍의 국립 오페라관, 의(擬)고딕식의 포티페 교회, 신이탈리아르네상스풍의 빈대학교, 신플랑드르고딕식의 라트하우스(시청) 등이 있다.

빈은 건축뿐만 아니라 음악에서도 수세기 동안 세계적 중심지였다.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루트비히 판 베토벤, 프란츠 슈베르트, 요하네스 브람스, 요한 슈트라우스, 구스타프 말러, 아르놀트 쇤베르크 등 많은 서양 음악가들이 이곳을 그들의 본거지로 삼았다. 티롤 민속춤에서 파생된 왈츠는 1820년에 이곳에서 확립되었으며, 그 직후에 위대한 빈 오페레타 시대가 개막되었다.

또한 세계적으로 뛰어난 교향악단 중의 하나인 빈 관현악단(비엔나 필하모닉)의 본거지이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오스트리아 비엔나 동선

오스트리아 공화국은 847만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중앙유럽 알프스 산맥에 있는 내륙국이다. 

유럽의 중앙에 위치해 여러 나라의 국경이 맞닿아 서쪽으로는 스위스,리히텐슈타인,북쪽으로는 독일, 체코,

동쪽으로는 헝가리슬로바키아,남쪽으로는 이탈리아슬로베니아가 있다. 

스위스 쪽은 알프스 산맥과 도나우 강이 흐르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 중 하나로 1인당 GDP(4만5천불)가 높다. 

시민을 위해 수준 높은 복지를 하는 나라다. 

수도 은 수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선정되었다. 

오스트리아는 1955년 유엔(UN, 국제 연합) 회원국이 되었으며

 1995년에는 유럽 연합(EU)에 가입하였다.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의 창립국이다.


 또한 1995년 솅겐 조약을 체결, 1999년 유로화 사용을 시작하였다.

현재의 오스트리아의 근원은 합스부르크 왕가 시대로 올라간다.

 당시 오스트리아는신성 로마 제국에 속해 17,18세기 유럽의 주요 강대국 중 하나였다. 

1804년 나폴레옹이 프랑스 황제로 즉위하여 프랑스 제1제국 성립을 선포하자 이에 대항하여 

황제 프란츠 2세오스트리아 제국을 수립하였다.

현재 오스트리아는 9개의 연방주로 이루어진 대표 민주주의 실현 국가이다. 

나라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수도는 (비엔나)으로 170만명의 인구가 살고 있다.

쉔부른궁전모형도

우리가 묵었던 부다페스트 호텔





드디어 비엔나 도착

비엔나시내







쉔부른궁전도착

모짜르트에 이어서 베토벤,브람스등 당대의 천재 음악가들의 활동무대답게 오감을 경험할수있는 음악도시로서  비엔나는 황홀한 경험이었고,유럽 최고의 가문이었던 합스부르크가의 여름별궁이었던 쉔부른 궁전과 모짜르트의  결혼식과 장례식이 모두 거행된 "성 슈테판 대성당"의 규모와 웅장함에 우리나라의 문화적 왜소함이 왠지 작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네스코에 등재되어 있는 비엔나 쉔브룬궁전 !


쉔부른 궁전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역사 유적 1001  쇤브룬 궁전 [Sch?nbrunn Palace ]


매우 인기 있는 황궁과 정원이 훌륭한 바로크 양식의 궁전은 합스부르크 가문의 여름 주거지였다. 


'합스부르크 옐로'로 알려진 독특한 색채의 건물은 내부에 호화로운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다. 

소용돌이치는 로코코 양식이 주를 이루며 황금으로 된 장식, 크리스털 샹들리에, 커다란 거울 등을 볼 수 있다.  쇤브룬에는 1,441개라는 엄청난 개수의 방이 있다.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와 그녀의 남편인 황제 프란츠 1세는 쇤브룬에서 여름을 보냈으며, 그들이 통치하던 시절 
여섯 살 난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궁전에 초대받아 여제를 위해 피아노를 연주했다. 


프란츠 요제프 황제는 쇤브룬에서 1830년 출생했으며 여든여섯의 나이로 이곳에서 죽게 된다. 

이 궁전은 프란츠 요제프의 아내이며 애칭으로 '시시'라 불리기도 했던 엘리자베트 황후와의 인연으로 유명해졌다. 그녀는 쇤브룬을 매우 사랑하여 결혼한 이후 많은 시간을 이곳에서 지냈다.

합스부르크 가의 이 궁전은 17세기에는 사냥 별장이었으며, 터키가 빈을 점령했을 때 파괴되었던 자리에 세워졌다.
 '쇤브룬'이라는 이름은 아름다운 샘물을 의미하는데, 이곳에 왕실의 식수를 제공해 주던 천연 샘물이 있었기 때문이다. 


쇤브룬 궁전은 '글로리에테'라는 이름의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웅장한 신고전주의풍 아치들, 모조 로마 유적, 화려한 분수, 인상적인 종려나무 온실을 완벽하게 갖춘 눈부시게 화려한 대정원에 자리 잡고 있다. 


이 궁전에는 또한 프란츠 황제가 1750년대에 조성한 작은 동물원의 후손인 동물원도 있다. 

이 동물원은 여전히 원래의 자리에 남아 있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동물원이지만, 

유감스럽게도 그 때문에 동물 우리가 상당히 작은 편이다.

1918년 카를 1세 황제가 왕위에서 물러나 오스트리아는 공화국이 되었다. 그는 퇴임 연설을 쇤브룬에서 거행했고, 
궁전은 공화국의 소유가 되었다. 쇤브룬은 제2차 세계대전 동안 피해를 입어 1950년대에 복구되었다. 

오늘날 이 궁전은 마땅히 빈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 명소 중 하나라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가 유럽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갖고 있는18~19세기 합스부르크 왕가의궁전

베르사유 궁전 보고 자극받아 만든 궁전


<임페리얼 투어/Imperial Tour>

쉔부른 궁전 내부 전체 중 22개의 방만 관람 가능한 티켓 관람 소요시간 30~40분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 포함

성인 14.20 유로 어린이(6~18) 10.50 유로 학생(19~25) 13.20유로

​<그랜드 투어/Grand Tour>

쉔부른 궁전 내부 전체 중 40개의 방만 관람 가능한 티켓 관람 소요시간 50~60분

성인 17.50 유로 어린이(6~18) 11.50 유로 학생(19~25) 16.20유로


사진촬영금지 구역이라 힘들게 몇장

쉔부른궁전의 내부의 화려한 모습

쉔부른궁전의 내부의 화려한 모습


▶쉔부른궁전 내부의 화려한 모습

  온통 금색으로 되어있어서 화려함의 극치를 이루고 있네요.


 빈, 비엔나 쉔부른 궁전






쇤부른궁전의 내부의 화려한 모습

유럽의 여러가문중 가장 영향력이 컸었던 합스부르크가문에 대해 잠시 알아보고 갈까요?

합스부르크 왕조

합스부르크 왕가의 후계자인 카를로스는 1519년에 신성 로마 황제가 되어 이탈리아 영토와 식민지를 
물려받음으로써 유럽과 아메리카에서 정치적 주역이 되었다.
카를로스 1세를 계승한 펠리페 2세에서 스페인은 '황금시대'를 맞이한다. 
그는 관료조직을 완비하여 국가질서의 수립에 정진하는 한편, 포르투갈을 합병함으로써 이베리아 반도 통일을 이루어 식민지 정책에서 스페인의 주도권이 절정에 달하게 되었다.
이후 모직물에 상권을 영국과 네델란드 빼앗기면서 국내 산업은 침체하여 스페인의 쇠퇴는 더 한층 두드러졌으나, 합스부르크가의 마지막 왕 카를로스 2세 때는 중상주의 정책의 채택으로 경제도 느리게나마 회복되어갔다. 



합스부르크 가(Haus Habsburg)

합스부르크 가(Haus Habsburg) 문장

오스트리아 가문은 유럽 왕실 가문들 중 가장 영향력있던 가문 중 하나이다. 

1438년부터 1740년까지 신성 로마 제국의 제위는 연달아 합스부르크 가문에서 나왔다. 

특히 오스트리아의 왕실을 거의 600년 동안 지배한 것으로 유명하다

스페인 합스부르크왕가의 가계도


손님을 기다리는마차

궁전을 뒤로돌아 정원으로 나가 봅니다

장미터널도 있고

정원과 어우러져 저멀리 언덕위에 있는 글로리에테까지 너무나 멋진 모습입니다

분수대가 너무 아름다운 쉔부른궁전

오늘은 분수가 영업을 안하네




쉔부른 궁전은 합스부르크 왕가의 여름 궁전으로 이름의 유래는 1619년 마티아스 황제가 사냥도중 아름다운 샘을 발견한데서 유래한다.

 매우 화려한 외관을 자랑하는 건물로서 18C 철의 여제:마리아 테레지아에 의해서 베르사유 궁전을 보고  경쟁심으로 지어졌다는 일화가 있다. 

외부는 크림색 바로크 양식의 대궁전이고 내부는 마리아 테레지아가 수집한 각종 동양의 자기나 칠기, 세밀한 자수(실이 머리카락보다 얇다고 한다.)등으로 화려하게 로코코양식으로 장식되었다.




정원은 어디에 내놔도 빠지지 않고




음악회 준비에 바쁜사람들


글로리에테


저멀리 글로리에테가보이고

저멀리 글로리에테가보이고

글로리에테에서 바라본 쉔브룬궁전

정원의 백미는 프로이센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기념하는 전승비 글로리에테(Gloriette)에 서면

분수와 정원,쇤부른궁전은 물론 빈시내까지 휀히 내려다 보인다.

저멀리 글로리에테가보이고


글로리에테에서 내려다본 쉔부른 궁전


글로리에테

글로리에테에서 내려다본 쉔부른 궁전

쉔부른궁전정문


글로리에테

글로리에테


궁전안 정원에 조각상



장미터널

아름다운 정원







쉔부른 궁전 정문



쉔부른 궁전 정문앞 풍경




거리예술가 옆에서 가이드 이원정



거리예술가

거리예술가

기념품은 어디에나


기념품은 어디에나





비엔나 시내


국회의사당



국회의사당

오스트리아 비엔나국회의사당입니다.

무슨 박물관 건물처럼 보였는데,웅장하고 멋진 조형물입니다.

왠지 낯설어 검색해보니 그리스에있는 세계문화유산1호인 파르테논신전을모티브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국회의사당

국회의사당



고대 그리스 양식의 국회의사당          국회의사당 건물은 1873년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을 본보기로 완공되었다.설계자는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를 염원했다. 그래서 그는 모든 것을 그리스의 건축 양식에 따르려고 노력했다. 심지어 건물 내부도 그리스식 원주 기둥들을 세움으로써 파르테논 신전의 겉모습처럼 보이게 했다. 건물 바깥의 정중앙에는 지혜의 여신 아테네의 동상을 세웠으며, 지붕 위의 시꺼먼 굴뚝도 그리스 신들의 웅장한 석상으로 가렸다.설계자는 길거리에서 잘 볼 수 있도록 의사당의 기단을 높이 쌓고 그 위에 건물을 세웠다. 심지어, 두 줄로 서 있던 아름드리 가로수도 건물의 모습을 가린다고 해서 베어 버렸다. 그는 하원 건물과 상원 건물을 연결하는 중앙 통로에는 오스트리아의 위대한 영웅들의 동상들을 세우려고 했다. 결과적으로 건물은 아주 아름답게 완성되었다.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국회의사당 건물일 것이다.



국회의사당


비엔나 백화점

손님을기다리는 마차

트램




오스트리아 비엔나 시청사

오스트리아 비엔나 시청사






도심을 투어할 마차들도 상시 대기중이네요.







국회의사당 야경

오스트리아_비엔나_오페라하우스_GettyImagesBank_ 야경

오스트리아 비엔나 시청사 야경



노면전차(트램)[street car,  ]

도로상의 일부에 부설한 레일 위를 주행하는 전차.

19세기 말 도로교통 근대화의 한 방편으로 미국에서 처음으로 실용화되었다. 

1920년대 이후에는 기동성이 우수한 버스의 보급으로 쇠퇴하여,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도시에서 노면전차가 일소되었으나,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 대륙의 여러 나라는 전차의 고성능화와 더불어 궤도의 전용 노선화 및 지하터널화하여 버스를 능가하는 수송능력을 갖춘 도시가 많다




빈유엔사무국

빈 유엔 사무국

유엔 빈 사무국오스트리아 수도 비엔나 국제 센터에 위치한 유엔 사무국이다. 

1980년 1월 1일에 설립되었다




관광도시답게 멋진 건축물과 노면 커피점들이 인파들로 넘쳐 납니다.

우리는 햇볕이 좀 따가운데 유럽인들은 아랑곳없이 길거리에서 차와 음료를 마시면서 일상을 즐기는것 같네요. 낭만과 여유가 넘쳐 흐릅니다.

다리밑에는 낙서인지 예술인지

오스트리아_비엔나_오페라하우스_GettyImagesBank_


오스트리아 비엔나 시청사야경



다음편 벨레데레 궁전에만나요

+ Recent posts